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북경대학교 수준이 원래 이런가?

G 적당히좀하자 38 1183
6월이 다가오면서.. 졸업관련 환송회를 열 예정이고 졸업생과 재학생이 얼마정도 내야겠다, 하는 통보를 받았다. 그런데 금액을 보아하니 한 두장도 아니고 무려 인당 약 4만원을 내라고 한다. 한국대학에서도 사라져가는 문화이고.. 졸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과 잘 아는 사이도 아니기에.. 개인적으로 따로 축하해줄 수 있는 일이 아닌가 싶지만, 이런 통보를 받고나서 막상 거절하려니 파토내는가싶어 심히 부담스럽다. 그렇지만 돈을 내자하니 또 심적으로 상당한 거부감이 든다. 물론 개개인 소비수준은 차이가 나기에 그 정도의 금액은 찬조해줄 수 있는게 아닌가하는 학우분들도 계실 것이지만, 흔한 대학생에겐 4만원은 단언컨대 소액이 아니다. 똑똑한 학우들도 많은 북경대학교인데 이런 통보를 받아야하는게 상당히 찝찝하다. 다들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들어온 곳인데 몇몇 씹양아치같은 놈들이 유학생 물을 자꾸 흐리는 것같다. 무슨 자격으로 함부로 거액을 걷겠다는건지 짐작도 할 수 없는 씹양아치들이다. 보면 볼수록 성수기 한탕장사하는 장사꾼들보다 더 악질이다. 후배들의 호의는 자발적인 것이지 강요에 의해서 나오는게 아니다. 나이도 찼고 대갈빡도 어느정도 여물었을텐데 같은 성인끼리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지켰으면 한다. 졸업하겠다는 사람들이 정 환송회를 열어서 축하받고싶으면 금액에 관해서 먼저 후배들에게 물어봐야지, 어디서 배워처먹은 버르장머리로 저 돈을 걷겠다고 통보를 하나? 졸업이란 호사앞두고 박수받고 떠나야지, 이런 소리나오면 좋을 것 없지 않은가. 보다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는 학우 분들이길 하는 바램이다.
38 Comments
개인적으로는 후배들이 알아서 졸업을 앞둔 선배를 위해 자발적으로 무언가 준비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2 SKBC 03.28 07:44  
이미 각 과마다 자발적으로 축소/폐지되는 분위기고, 요지는 알겠는데 예의 없는 건 너도 마찬가지인듯.
내 닉 보렴 ㅋㅋㅋ
꼭 졸업"반지"가 아니더라도 선배들의 졸업을 기념하며 재학생들이 무언가를 선물한다 이 자체에 대한 취지는 좋다고 생각해요. 이게 자발적인게 된다면 받는 사람 못 받는 사람, 또 비싼 걸 받는 사람 싼 걸 받는 사람 싹 다 나뉠테고 그로 인해서 생길 문제 또한 있어보이구요. 무엇보다도 이럴 경우 과에서 공식으로 진행하는 활동으로 보기 힘들죠. 다만 재학생 두당 200 혹은 그 이상 되는 금액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고 왜 이렇게 비싼 걸 선물해야만 하는가 하는 생각도 항상 들었어요. 두당 50-80원 정도로 떨어지는 선물을 하는게 가장 적절하다고 봅니다.

매년 나오는 얘기고 또 자기가 그 동안 낸 게 있기 때문에 나는 비싼 금반지 꼭 받겠다 하는 분들 계십니다. 그 말은 이해가 간다만 제가 이런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그동안 그 비싼 돈 내시면서 선배 욕했던 거 기억하신다면 똑같은 선배가 되지 마십쇼. 그거 받는다고 당신 부자 안 돼요.

PS. 글로만 봐선 작성자분 역시 친한 졸업생 선배 하나 없어보이고 점점 소속 과 혹은 학우들끼리의 정이 없어지는 슬픈 현실...
이래놓고 자기가 필요할땐 선배선배하면서 찾는 이 이기적인 사람들...
G 북대 03.28 22:31  
중국애들이나 대단한거지
유학생들은 대부분 그깟 중국어 영어 수학 시험보고 들어간 사람들인데..
수준은 한국 지방대랑 또이또이
니가 열받으니 화끈거리지 바보냐ㅋㅋㅋㅋ
G 우아.. 03.29 01:09  
두분 말씀하시는게
북대 수준을 잘 나타내는 것 같네요!
G 쌩지잡 03.29 01:54  
토론을 하려고 글을 올려놨더니 멍청한 똘빡이들이 비논리적인 인신공격만 하니까 그런거지. 우아하게 말하지만 비논리적이면 그건 헛소리인거고 육두문자를 남발해가면서 논리있게 말하면 맞는 말인거야.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 이런 댓글이나 남기는 널 보니 저 꼰대같은 놈이랑 다를 바 없는 것 같다.
본인이 뭐라도 되는줄 아시는듯..
내가 지금 뭘 본거지.....????????

??????????
???????ㅇㅅㅇ????????
글쓴이야, 니가 아무리 맞는 말을 해도 그따구로 말하면 니만 욕먹어 ㅉㅉ
육두문자를 남발하면서 논리만 맞으면 맞는말이라닠ㅋㅋㅋㅋㅋㅋㅋ네 알겠습니다
불리하니까 댓삭튀하네 잇ㄲ가 ㅋㅋㅋ
G 쌩지잡 03.30 01:05  
뭘 댓글을 삭제하고 튀어. 욕이 적혀있으니까 삭제된거지. 똘빡이들이라 그런지 내가 쪽팔리면 글을 걍 삭제하지 댓글 몇 개를 삭제하냐. ㅋㅋ
쪽팔리니깐 둘다 그만해라 좀
3 쭝신노상 03.30 10:37  
글쓴이에게 하고 싶은 말
1. 같은 과 졸업생 및 과대를 씹양아치로 표현했는데 그들도 피해자이다. 3년 동안 꼬박꼬박 4만 원을 내왔고 이제 우리 차례가 되어 보상을 받나 싶었는데 씹양아치란다. 분노 표출의 대상은 이런 문화이지 선배들 개개인이 아니다.
2. 너만 똑똑한 게 아니다. 다른 학우들도 한 번씩 고민해봤던 문제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개개인이 준비해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일을 과대 한 명이 대신해주겠다는데 고마워해야 할 일이 아닌가? 그리고 네가 한국 대학을 다녔는지 모르겠지만 한국의 어느 단체를 가도 운영 요금이 들어간다. 단지 한국에선 사람이 많고 학교 지원이 있기 때문에 돈이 덜 들어가는 것뿐. 가격을 낮추고 장소를 섭외하려 고군분투했을 누군가의 노고를 생각이 나 해봤을까 싶다. 안 해봤겠지 내 이익이 눈앞에 있으니.
3. 너도 언젠가 졸업한다. 같은 이치라고 생각한다. 네가 안 하면 너의 후배도 축하해주지 않는다. 가끔 자기는 안 하고 후배한테 강요하는 사람이 있는데 글쓴이는 아니라고 빌어본다.
4. 너도 자유의지가 있다. 내기 싫으면 내지 마라 그 누구도 너에게 강요할 수 없다. 적당히 핑계를 대서 안 가면 그만이고 너 하나 안 간다고 파토나지 않는다.
5. 토론을 하려면 욕을 쓰지 마라. 개인적으로 이런 문화가 적폐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후배에게 부담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너가 하는말에 공감은 하나 너의 글은 단순 분노표출이다. 너 역시 보다 현명하게 행동하길 바란다.
옾하 개머싯써..
G 쌩지잡 03.30 17:25  
토론의 규칙은 이성과 인간의 선험성으로 부터 정해진 것이기에 저 두 가지가 지켜지면 문제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너가 한 말이 보니 웃음만 나온다. 예시를 보자, “군대 내 악습을 행하는 놈들을 씹양아치로 표현했는데 그들도 피해자이다. 거진 1년 동안 인권을 유린당해왔고 이제 우리 차례가 되어 짬밥신세좀 해보려니 씹양아치란다. 분노 표출의 대상은 본래부터 내려져오는 문화이지 우리 개개인이 아니다.”
너가 든 예시는 너 스스로가 노예근성에 쩔어있는 후진국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걸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악습도 비난받아야하고, 그 악습을 대물림하려는 개개인도 비난받아야 마땅하다. 노예처럼 보상심리 들먹이며 합리화하지마라.
그리고 자유의지같은 단어 함부로 쓰지마라. 못배울수록 깡통이 요란한 법이지. 철학적으로 굉장히 복잡한 개념이라 너가 생각하는 “내 조때로 하겠다”가 아니다.
G 쌩지잡 03.31 03:33  
전문 분야에 종사하고 있어야만 비로소 말할 수 있는건가? 그럼 넌 정치가가 아니니 정치에 관해서 입도 뻥긋하지말고, 축구선수가 아니니까 축구에 관해서도 나불대지마라. 너가 생각해도 넌센스지? 하지만 이게 바로 너의 사고방식이다. 오직 신분과 권위에만 의존하고 진실과 원칙따위는 개나 줘버리는 멍청한 놈말이다.
헐 나 축구랑 정치에 관심 없는거 어떻게 알았어?? ㅋㅋㅋ 내 수준이 창피해서 얼굴이 또 화끈거림? ㅋㅋㅋㅋ 수업이나 열심히 들어라 괜히 여기서 열받지말구
그냥 지나가는 1인인데요..
개쪽팔려요 님 ㅠㅠㅠ
그냥 가만히 있으세요 ㅠㅠㅠ
G 쌩지잡 03.31 03:56  
게다가 넌 개후진국 마인드까지 겸비한 놈인데, 21세기 현대시민사회의 구성원이라면 마땅히 추구해야할 보편적 가치와 윤리관이 니 머릿 속엔 없기 때문이다, 마치 제 3세계인처럼 말이다. 당장 “나 하나쯤이야 이거 버려도 조때는 일 없겠지”라는 생각따위나 하고있으니까 말이다. 이래서 너 같은 놈들 때문에 제 1세계 선진국가 코쟁이들이 한국에 와서 코스모폴리탄 행세를 하는 것이다.
G 좀 닥쳐라 03.31 15:10  
눈팅하다 답답해서 한마디 한다 ㅉ 며칠을 ㅈㄹ하는지 참
네 여기 멍청한 놈 하나 추가요! 내 입을 닫게하려면 제대로 반박을 해서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주면 돼 멍청아 ㅋㅋ 생애 토론 한 번 못해본 놈들인가 왜이리 무식한 말만 골라서들 하는지 ㅋㅋ
헐 나 개후진국 마인드 겸비한거랑 내 머리속에 보편적 가치와 윤리관 없는거는 또 어떻게 알았어?? 내 스토커야? ㅋㅋㅋㅋ
G 쌩지잡 03.31 16:13  
대나무숲이 있다는 얘길듣고 와봤더니 수준들 진짜 개판이네 ㅋㅋ 결국 제대로 반박할 수 있는 놈 하나 없는거냐? 위에 한 분이 말씀하시길 여기 뭐 지방대랑 수준 또이또이하다더니 진짜 맞는 말인듯 싶다.
말씀이 좀 거침이 없으시긴 하지만
다 맞는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발목에 쇠고랑찬걸 자랑이랍시고 말하는 놈이 있질않나, 악습을 없애야할 마당에 보상심리가지고 합리화하는 놈이 있질않나 ㅋㅋ 수준 끝내준다 아주!
G 자퇴 추천 03.31 21:45  
ㅋㅋㅋ 결국 너도 그 수준낮은 애들중 한명이야 ㅋㅋㅋㅋ 너라고 뭐 되냐? 너는 중국 까오카오 보고 들어옴?  한국유학생들 욕하는거 결국 거울보면서 너 자신 욕하는거랑 똑같은거야 서로 감싸주지는 못할지언정 욕이나 해대고 있고 ㅉㅉ 넌 잘나신 귀족이냐? 그렇게 잘났으면 다음 학생회장 나가서 악습 좀 다 없애줘라 키보드로 욕 신나게 치는거 보면 그럴 깡다구도 없겠지만
자퇴 추천/ 난 한국유학생들 싸잡아서 욕한 적 없다. 나름 열심히 공부하고 지킬거 지키는 학생들도 많은데 내가 뭐 때문에 그 친구들을 비난하나. 너 같은 모질이들한테나 욕하는거지. 함부로 너 자신을 다른 성실한 한국 유학생이랑 비교하지말라 ㅋㅋ
ㅋㅋㅋㅋㅋ 댓글 보니까 반박은 거의 못하고 그냥 한명한테 인신공격성 혹은 비꼬기용 댓글만 달고 있네. 일단 저걸 옹호해주는 마인드가 글러먹었다
G 04.06 16:48  
북대 졸업하고 사회나가서 상사한테 들은 얘기인데
관행이 싫으면 니가 그 관행을 결정하는 결정권자가 되면 된다. 꼬으면 니가 학생회장 해. 그래서 없애던가. 아니면 그 집단을 나오던가, 여기서 글써서 바뀔거 없다.
요약하자면 ‘니가 직접 못바꿀거면 그만 떠들어대고 나가라’ 이 소리네요. 내가 친히 너같은 똘빡이를 위해 저게 왜 미개한 소리인지 짚어주겠습니다. 대갈빡 치켜들고 들으십시오. 서구의 계몽시대 직전, 즉 17세기 후반은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고, 마녀사냥이 극심하게 일어나던 때입니다. 왜냐하면 계몽시대 전 당시의 유럽사회는 미개한 촌락공동체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땐 가족을 기반으로 하던 사회였기에 사회 구성원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안정을 흔드는 자들은 독신자들이었습니다. 마을의 장로, 실질적인 지도자 역할을 하던 성직자 조차도 독신자나 미망인을 대상으로 마녀사냥을 집행했죠. 그러다 중세 말기가 지나 서구에선 계몽시대가 열렸고,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이성적인 사고를 갖추게 된 사람들은 다신 저런 짓을 하지 못하도록 못 박았습니다. 잘못된 것에 대해 사람들이 스스로 이성의 부름에 답하고 진실과 원칙을 중시하게 된거죠. 근데 넌 뭐죠? 시민사회의 구성원과 문명인으로서 마땅히 고쳐야할 저런 악습을 두고 넌 “꼬우면 너가 바꾸던지, 아니면 그만 좀 떠들어” 이딴 소리나 하고있네요. 보아하니 넌 21세기 문명인이 아니라 미개인이었군요? 마녀사냥을 비롯해 개인을 존중하지않는 악습에 대해선 모두가 비판할 자격이 있고 그래야합니다. 그게 인류의 보편적 가치입니다. 서구사회가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각종 인권유린 행태에 비판을 하는 이유가 뭐겠어요. 심심해서 그러는거 아닙니다. 이제부터 넌 그딴 후진국 마인드좀 버리고 문명인답게 말을 하고 살길 바랍니다.
G 그래 맞아! 04.06 21:44  
난 팩트맨이야!!! 내 말이 곧 팩트야!! 난 팩트왕자라고!!! 팩트팩트팩트!!! 나의 우월한 지식의 깊이를 봐라!!! 그 자체가 팩트야!!!!! 영어로는 F.A.C.T!!!! 너따위가 17세기 서구의 계몽시대전을 알기나해!!!??? 너따위가 우월한 서구사회의식을 알기냐 하냐고!!! 아니!!! 넌 후진국 마인드라서 알수없어!!! 오직 나같은 팩트맨만이 알수있지!!! 팩트팩트팩트!!!! 나는야 팩트왕자!!!
난 못배워처먹어서 말도 거칠게 하는 사람이고 지식수준 또한 얕습니다만, 하나는 명백히 알고있죠. 넌 나보다 못배워처먹었고 기본적인 논증을 통해 반박도 못하면서 비꼬기따위나 하는 시정잡배라는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