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건의합니다 : 대나무숲 半실명제 및 위챗 커뮤니티 개설

G 소통 4 1141

우선 김민용 회장의 해임건 부결을 축하드립니다.
좀 더 나은 학생회를 위해 회장님께 건의할 것이 있습니다

 

一。 대나무숲 半실명제
타학교의 대나무숲을 보면 대부분 페이스북 대나무숲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저희도 페이스북 대나무숲 개설을 해야한다는 뜻은 아니구요, 페이스북 대나무숲의 半실명제를 도입해야한 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게시글은 익명이되 댓글은 실명제 인 것 이죠. 대숲은 왜 있나요 ?실명을 공개하고는 말 못할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학우님들 , 학생회와 친분이 없어 좋은 의견이 있어도 건의하지 못하는 학우님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대나무숲의 취지는 절대 높이 사야 합니다. 하지만 대나무숲의 의도와 다르게 진행되어 논란의 여지가 생긴 부분은 바로 무분별한 비방과 욕설인데요. 이는 주로 게시글이 아닌
댓글 , 즉 악플을 통해 일어납니다. 물론 무분별한 비방과 욕설 및 근거없는 의혹으로 가득 한 게시글도 있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최근 유학생 사무실 막내 직원에 대한 불만과 모독을 서슴치 않은 게시글이 있네요. 하지만 이성적이지 못한 글로 인해 비방을 받은 작성자들은, 즉 비방글에 비방 댓글을 받은 작성자들은 곧이어 글 삭제를 택했습니다. 비방성 게시글은 익명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제지가 가능하단 것을 보여주었던 것 같네요. 결론으로, 타 학교 페이스북 대나무숲과 같이 半 실명제로 게시글은 익명 , 댓글은 실명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현재 문제점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 대숲이란 공간의 취지에 벗어나지 않고 건강한 의견 교류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二。 공지 비리를 막기 위한 위챗 公众号 개설
이 의견은 예전에 한 학우분께서 대나무숲에서 게시해주셧던 위챗 단톡방 및 公众号 개설에 관한 거의 사항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하게 장단점을 분석하여 잘 써주셨더라구요 .

실례가 되지 않을 것이라 믿고 인용해왔습니다.

 

1) 북경대학교 학부생 한국인들이 있는 위챗 공지방 개설

  위챗 단톡방 최대 인원은 500 명이란 제한이 있기 때문에 “群聊邀请确认 ,群成员需群主确认才能邀请朋友进群” 방식으로 설정 한 후 회장님께서 학생회비를 납부한 재학생을 한 명 한 명 확인하시고 进群 허가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본 위챗 공지방에는 휴학생, 졸업생, 학생회비 미납 재학생은 계시면 안되는거죠. 500 명이란 인원 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우선 학생회비를 납부한 재학생 위주 1 차 공지방 모집 기간후 2 차로, 남는 자리가 있다면 순차적으로 복학을 앞둔 휴학생 , 석박사생 (연구생회는 연구생 분들만의 커뮤니티가 따로 잘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및 학생회비 미납 재학생들을 톡방에 들어오게끔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 톡방은 공지 전달자 외 학우님들의 잡담 및 수다를 일절 금지하며 오로지 공지만을 위한 채팅방이어야 할 것입니다.
  장점은 과대 톡방에 돌린 후 과대들이 다시 각 과방에 올리는 노고를 덜 수 있으며, 또한 학생회방에만 돌리고 과대 톡방에 돌리려다 보니 마감 기한이 이미 지났다라는 모 회장의 시덥잖은 핑계 재발을 방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휴학, 복학, 졸업, 신입생 등 인원의 변화에 따라 매 학기 새로운 공지방을 개설하는 데 있어서 번거로움이 조금 따른 다는 것입니다. 
2) 위챗 公众号 개설

  중국 유학생들에게 가장 보편화 되어있으며 인터넷 연결의 제한을 최소로 받는 sns는 위챗입니다.
위챗 公众号 는 또한 북대가온과 같은 웹사이트와 다르게 전문자가 아니어도 관리가 용이하고, 중국 유학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기에 그 효율성이 북대가온 홈페이지(종종 서버 다운이 되기도 하는) 혹은 페이스북 페이지(교내 인터넷으론 가능하지만 교외에서 데이터로는 vpn 없이 접근이 힘든) 보다 훨씬 높고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합니다.
  500명 규모의 공지방과 차별화되는 장점으로는, 1) 500명 이상의 인원 수용 가능  2) 잡담 및 수다 자동 제한 3) 간단한 메세지 전송 기능의 공지 뿐만 아니라 각 부서 활동 보고 또한 推送 으로 홍보 가능 .
  단점으로는 1) 외부 학생들의 진입 장벽 또한 낮아 학생회비를 납부하는 본교 재학생에게만 제공되어야 할 구인구직 공지(애초에 북경대학교 한국학생회는 북경대학교의 한인학생의 권익 보장을 위한 조직이기에 다른 학교 학생들에게까지 구인구직 공지를 해야 할 의무도, 필요도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가 외부 대학생들에게도 유출됨 2) 위챗은 웹사이트나 페이스북과 다르게 아무래도 중국 내 한인들에게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sns 라 대외적 홍보가 어려움. 등이 해결 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대나무숲 실명제와 공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에 관한 건의 사항이었습니다.

 

4 Comments
G 1111 2017.12.27 20:51  
학생회 정떨어졋어요...
투명한척하지않앗으면
G 2222 2017.12.27 20:55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는 非학생회이며 본 문재인 방중 행사에서 그 어떤 혜택도 누리지 못했지만, 해임건 결과가 이러하니, 앞으로 더 나아질 학생회를 위해 좋은 의견을 많이 건의하며 함께 발전할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믿습니다. 이렇게 함께 노력했는데도 변한 게 없다면 그 때 가서 다시 얘기해보아도 괜찮을 것 같으니 1111님도 조금만 맘의 문을 여시고 소중한 의견 많이 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화이팅 !
1 jjjjjjjj 2017.12.28 12:22  
위챗방은 진짜 순진한 발상 ㅎㅎ 방법이 아니라 사람이 문제인데
G ㅁㅈ 2017.12.28 15:20  
ㅁㅈ인: 사람이 ㅁㅈ다~
문재인: 사람이 문재다~